제10호 1998년 3월

   是求事實 

No. 10 March, 1998  

 

Forward

 

Human Study

알리 압둘라 쌀레(Ali Abdulla Saleh) 예멘 대통령

Plan

Korea - Yemen Center 이사장 5,000만원 기증의사 밝혀

Activities(Photo)

Dr. Hong met with Yemeni President.

KYC News

한국예멘교류센타(Korea - Yemen Center)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Forward

 

up


 

Human Study

알리 압둘라 쌀레(Ali Abdulla Saleh) 예멘 대통령

 

알리 압둘라 쌀레 예멘 대통령 (이상봉 교수 작품)

현 통일 예멘 대통령의 이름은 장군 알리 압둘라 쌀레 알아흐마르이다. 그는 1942년 싸나주의 바이트 알아흐마르의 마을에서 태어나 그의 마을 꾸탑에서 처음으로 교육을 받았다. 1958년 군사학교에 입교하여 공부를 계속하였으며, 1960년 장교학교에 입학하였다. 그후 혁명을 준비하는 장교그룹에 가담하여 집행에도 참여하였다. 그 당시의 계급은 하사관의 신분이었던 라낍이었다. 그는 예멘의 여러 지역에서 혁명과 공화국을 방어하는 전투에 참여하였으며 수 차례의 부상을 입기도 하였다. 쌀레는 전투에서 뛰어난 용맹성을 보였으며, 국가의 여러 문제 있어서 지각 있고 책임 있는 행동으로 군사 활동에 있어서 노련한 능력을 발휘하였다.

1963년 쌀레는 소위에 해당하는 무리짐 싸니로 진급하였고, 그 해말 서부지역에서 혁명을 주도하기 위한 전투에서 부상을 당했다. 1964년에는 장갑차 학교에 입교하였고, 1967년 남부간에 있었던 10일 전투의 영웅중 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우방국에 단독으로 혹은 사절단으로 공식적인 방문이나 대화를 하였다. 쌀레는 군사령부의 여러 직책을 거쳤는데 그 가운데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장갑차 과장,두루우의 분대장,두루우비밀대장, 두루우부대의 참모,알문담지역의 소장, 타잇즈의 소장 -쌀레는 1978년 6월 24일 공화국 임시수반회의 위원으로 선출되었고, 군사령부의 부사령관, 일반 장성 위원회의 의장을 맡게 되었다. 1978년 7월 17일 공화국 대통령에 선출되었고, 뒤이어 기초 국민 회의, 즉 의회에서 군 총사령관에 선출되었다. 1978년 9월 17일 안보 국방을 공고히 하고 현대화에 기여한 위대한 공로가 인정되어군사 위원회의 만장일치로 대령인 아키드로 진급되었다.기초 국민회의로부터 국가 봉사를 위하여 혁명 정신을 새롭게 하고 안정과 안보를 실현한 노력과 자기희생 정신을 기리어 최고 훈장인 공화장을 수여 받았다.

1982년 8월 30일에는 일반국민위원회의 사무총장에 임명되었고, 1983년 5월 23일 선거를 실시하여 다시 대통령과 군 총사령관직에 선출되었다. 1988년 7월 17일 국가자문위원회을 통하여 대통령과 군 총사령관직에 다시 선출되었다. 1990년 10월 12일 예멘 공화국 대통령 위원회의 초대 의장에 선출되고 국회의원들의 만장일치로 중장에 해당하는 알파리끄로 진급하였다. 1993년 4월 27일에 실시된 첫 번째 총선뒤에 1993년 5월에 다시 대통령위원회의 의장에 재선되었다. 1994년 10월 국회를 통하여 공화국 대통령과 군의 최고 지도자로 선출되었다. 1995년 7월 일반국민위원회의 제5차 총회에서 이 위원회의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쌀레 대통령은 결혼후 다섯 자녀를 두고 있으며, 장남의 이름은 아흐마드이다. 1978년은 격동의 해였음. 예멘도 역시 격동의 시기였는데 아덴과 싸나의 모두 지역에서 권력을 유지키 위하여 정치적으로 파업의 열풍이 몰아쳤고 권력의 투쟁이 휘몰아쳤음.

알리 압둘라 쌀레는 1978년 7월 17일 통치권을 이어받아 기초국민회의로부터 대통령과 군 총사령관직에 선출됨. 그러나 소수를 제외하곤 이 희소식을 기뻐하지 않았음.

1978년은 격동의 한해였다. 예멘 역시 격동의 한해로 싸나와 아덴에서 권력투쟁과 정치적 소용돌이 바람이 휘몰아치고 있었다. 알리 압둘라 쌀레가 국민의회의 선거를 통하여 대통령과 총사령관으로 권력을 잡았을 때, 이 기쁜 소식을 소수만이 믿고 있었다. 당시 예멘의 현실은 극도로 복잡하였고 수많은 정치인들은 이를 회피하려고 하였다. 세계의 대부분의 옵서버들은 알리 압둘라 쌀레 대령의 정권이 1-2년 안에 무너지리라고 예상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은 빗나가고 말았다. 그는 대통령으로 자랑스럽게 건재하고 있으며, 예멘의 다양한 삶의 측면과 모든 지역을 휘몰아친 업적과 소득의 차원에서 엄청난 성과를 이룩하였다. 그의 통치기간 초기의 1년반, 쌀레 대통령은 북쪽의 여러 부족들의 흩어진 권력을 잘 훈련시킬 수 있었고, 역시 남쪽의 막스체제의 절대적 위기를 피할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1979년 양측간에 있었던 전쟁에서 기인된다.

새로운 예멘 건설을 위해 나타난 80년대초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역사적으로 서로 물고 뜯고 하는 가운데 완벽한 국가적 이익의 창출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건설을 위하여 국민적인 상호 협조와 안보, 안정을 위한 원칙의 실현, 2) 폭 넓은 정치적 전선으로써 정치기구를 구성하여 권력 안정을 보장하였다. 여기엔 대부분의 주요 정치 세력이 포함되었고 1982년 국민의회가 결성되었다. 3)국민 자본의 촉진과 원시안 적인 것으로 특징 되는 경제 정책을 초월한 자체 능력과 가능성에 기반을 둔 공업, 교통, 수송, 농업 분야에 있어 특수하고도 완벽한 경제적 붐을 창출하였다. 4)쌀레의 시기는 예멘 사회를 공고히 하고 발전의 요소들간의 조화를 이루고 현대 국가 건설과 전통 고수 사이에서의 조화, 그리고 예멘사회의 불분명하고 애매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탁월한 민첩함과 유연성으로 특징 지워진다. 5)쌀레대통령은 권력을 잡은 이후에 국민들을 위하여 눈에 띨 만한 업적을 - 기본 서비스 분야에서 - 쌓았는데, 예를 들면 보건, 교육, 기타 사회 서비스 분야 등. 또한 그의 정책은 성장의 활동을 용이하게 하였고 정책을 복잡하게 하거나 고착시키거나 방해를 하지 않았다. 6)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간의 투쟁과 국제적 관계를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쌀레대통령도 권력을 잡은 후, 예멘의 대외정책은 어느 한쪽에 기울어짐이 없이 아이덴디티의 독립성을 지키고 있다.

쌀레 대통령은 노련하게 역내 국가들과 세계의 국가들간에 우호관계를 배경으로 예멘 통일로 이루어 내기 위하여 평화적인 대화를 통한 노력을 전적으로 하였고, 아덴의 통치자들과 통일을 위한 협상을 통하여 형제 관계를 맺었다. 1979년 3월 쿠웨이트 접촉을 시작으로 1989년 11월 아덴 접촉을 끝으로 열렬한 통일 협상의 접촉을 계속하였다. 드디어 쌀레대통령은 1990년 5월 22일 그의 정치적인 폭넓은 경험과 입장 고수의 균형의 덕분으로 통일을 이룩하여 예멘 공화국을 탄생시켰다. 따라서 그의 이 업적은 역사적으로 예멘 국민의 삶의 전환점을 이루게 하고 있다. 이는 예멘 현대사의 가장 큰 전환점으로 세계사적인 창조적인 시도였다. 이러한 정치적 교훈은 오랫동안 식민지 지배 때문에 분파 되었던 국민과 나라를 재통일한 첫 번째의 케이스로 평가되고 있다. 1990년 5월에서 1994년의 기간동안 쌀레 대통령은 분파주의 시대를 희귀하지 않고 예멘 공화국의 체제를 유지하는 강력한 통치력을 발휘하였다. 그는 내전 이후에 분파의 소용돌이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그리고 거친 폭풍우 가운데서 탁월하게 예멘이라는 배를 순항시킬 수 있었다. 드디어 1997년 7월 7일에 예멘 전역에 깊어진 통일의 깃발이 펄럭였을 때 완전한 승리는 이루어졌다. 쌀레 대통령은 파괴된 분파 전쟁의 흔적을 없애는데, 그리고 국가 이익을 위해 발전과 건설의 새로운 단계로 도약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up


 

Plan

Korea - Yemen Center 이사장 5,000만원 기증의사 밝혀

한국예멘교류센타 이사장 김 해권(우신 기업 대표)은 본 센타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기금으로 5,000만원을 기증 할 의사를 지난 2월의 이사회에서 밝혔다.

본 이사회에서 새로 선임된 이사 및 임원은 다음과 같다. 회장 홍성민, 이사장 김해권, 감사 김대진, 사무총장 강주헌, 행전관리 실장 이상기, 연구분석 실장 김덕영, 종합분석 팀장 배혜경, 교류협력 팀장 김종도, 투자 상담 팀장 이종화, 통역 번역 팀장 김재희,재정총무 팀장 이성수, 도서 자료팀장 김혜경, 전산관리 팀장 홍성조, 사무 간사 김동원

한편, 본 이사회는 한-예멘간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해 현지에 조사단 파견 문제를 다루었고, 금년 가을 양국간에 문화 교류 협력의 일환으로 대규모 문화 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 하였다. 또한 센타의 기금 확보를 위해 김 해권 이사장을 중심으로 기관, 단체 및 개인 회원 배가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의하였다.

up


 

Activity

 

Dr. Hong. President of KYC met with Yemeni President, Ali Abdulla Saleh in Bejing, China on Febrary 15, 1998.

up

 


 

KYC News

한국예멘교류센타(Korea - Yemen Center)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한국예멘교류센타는 지난해 12월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개설하였다(http://www.hopia.net/kyc). 본 홈페이지 내용은 KYC 안내, 예멘 가이드, 예멘 온라인 뉴스, 비즈니스 안내, 예멘 통계, KYC Newsletter, 석유 관련 정보, 웹진 ME, KYC자료실, 예멘연구, 예멘대사관, 게시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본 홈페이지는 종합경제사회연구원 (http://www.hopia.net/ries), 중동경제연구소 (http://www.hopia.net/kime), 아랍중동비즈니스 (http://www.hopia.net/mbkorea) 및 홍성민 원장의 개인 홈페이지 (http://www.hopia.net /hong) 와 유기적으로 연결되 있어 한국예멘 교류센타의 활동상황을 광 범위하게 알리게 되있다.한국예멘 교류센타의 자료실, 온라인 뉴스, 비즈니스 안내, 석유관련 정보 및 예멘 대사관 안내는 한-예멘간 교류 협력에 커다란 기여를 하리라 기대된다.

한편 한국예멘 교류센타의 E-mail 주소는 kyc@hopia.net이며, 본 센타와 관련 있는 기관 및 개인의 많은 이용을 바라며 아낌없는 성원과 충고를 보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up

 

EW is a character of RIES. RIES means East-West and Research Institute of Economy & Society.

也門 消息 KYC Newsletter  Publisher: Dr. Seong Min HONG, President , Editor: Dr. Joo Heon Kang, Director of Research, KYC.

Kwanak P.O. Box 49, Seoul151-600, Korea, Tel: 82-2-876-4249, Fax: 82-2-876-4349. Copyright ⓒ 1997-2008 KY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