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東 消 息   KIME Newsletter

 

중동경제연구소 Korea Institute of the Mideast Economies

     제29호, 2017년 6월

HOME| 총목차| Content

No. 29, May, 2017

 

Foward

«강력한 국가 번영기에 있어서 과학, 기술 및 혁신적 기술»에 관한 투르크메니스탄 국제컨퍼런스 ENGLISH

카펫과 말의 땅,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붉은 색으로 단장된 카펫과 말의 의미를 알아야 한다. 카펫의 패턴은 투르크멘의 전통, 정치, 사회, 문화 및 종교적 상징이다. 아칼테킨(Akhaltekin) 말은 투르크멘의 자존심을 나타낸다.

가스매장량이 세계 4위이며 고대 실크로드 교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투르크메니스탄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국가중 하나다. 더욱이 투르크메니스탄은 경제성장에 있어서 전통을 무척 중시하며 그 전통을 경제발전에 접목시키고자 노력하는 국가다.

21세기 투르크메니스탄은 새로운 실크로드의 교차로에서 정신적 가치와 물질적 가치를 접목하여 복지국가를 추구하는 나라다. 중앙아시아에서 경제발전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는 투르크메니스탄에서 «강력한 국가번영시대에 있어서 과학, 기술 및 혁신적 기술(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ve technologies in the prosperous epoch of the powerful state)»에 관한 국제컨퍼런스가 수도인 아시가바트에서 지난 61213일 개최되었다.

Seong Min Hong

(President, RIES)

 

나는 이 중요한 컨퍼런스에 영광스럽게 초대되어 “Economic Potential and Human Resources in Economic Development of Turkmenistan”라는 주제로 opening ceremony에서 발표하였다. Gurbanguly Berdymuhamedov,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이 중요한 국제회의에는 58명의 저명한 외국인 전문가 및 학자가 초대되었으며 Academy of Sciences of TurkmenistanAshgabat에 있는 Technology Center에서 이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전통과 예절을 매우 존중하는 나라다. 행사 전에는 항상 화려한 전통의상으로 곱게 단장한 여인들이 손님들을 환대하고 전통음악을 연주한다. 나는 아직 투르크메니스탄처럼 전통의상을 즐겨 입는 나라를 본적이 없다. 한복이 불편하다고 명절에서조차 기피하는 한국의 현실이 안타깝기 그지없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전통은 그들의 국기와 엠블렘에 그대로 잘 반영되어 있다. 트르쿠메니스탄 국기는 짙은 녹색바탕에 5개의 카펫으로 이루어졌으며, 각각은 5개 지역을 상징한다. 로 이루어진 각각의 특히 Akhaltekin이라는 말은 투르크멘의 자부심을 나타내며 투르크멘의 정신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전통을 존중하며 현대의 기술을 연구하는 젊은 청소년들이 많은 투르크메니스탄의 미래는 밝다고 본다.


RIES Study

투르크메니스탄의 국기, 엠블렘, (Akhaltekin)

엠불램

국기

아칼테킨(Akhatekin)

투르크메니스탄의 국기와 엠블럼은 투르크메니스탄 국가와 투르크멘 국민의 모든 상징을 잘 나타낸다.

 

투르크메니스탄 국기는 수직 순서에 따라 5개의 기본적인 카펫으로 구성되며 왼쪽에 빨간색 줄무늬와 함께 짙은 녹색으로 이뤄져있다. 녹색 배경색에는 초승달이 있고 좌측 상단에 5개의 별들이 있다. 각각의 별은 투르크멘의 - 아할(Ahal), 발칸(Balkan), 다소구즈(Dasoguz), 레밥(Lebap) 및 마리(Mary) - 지역(velayat)을 나타낸다. 수도(首都) 아시가바트는 아할 지역(Ahal velayat)에 있다.

별들의 숫자는 5개의 지역 - 아할, 발칸, 다소구즈, 레밥 및 마리(Mary) -을 나타낸다. 초승달은 밝은 미래를 위한 투르크멘의 희망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녹색은 붉은 색이 그러했듯이 투르크멘 사람들에 의해 존경받던 색이다. 반면에 카펫은 투르크멘의 전통적인 정치, 사회, 문화 및 종교적 견해의 상징이다. 밀 이삭이 빵과 소금으로 손님을 맞이하는 관습에 귀를 기울이는 반면, 아칼테킨 말은 투르크메니스탄 사람들의 자존심을 나타낸다.

동시에 초승달, 녹색 바탕과 함께 별(stars)들은 전통적인 이슬람(Islam)의 상징이다.

 

The national flag of Turkmenistan was adopted on January 25, 2001. Under the Gulus are placed branches of crossed olive trees, which signify the peace of the United Nations.

 

정신적 가치로서의 아칼테킨(Akhaltekin horse)은 투르크멘 국민의 자존심의 원천이다.

(horse)없이 투르크멘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말은 항상 투르크멘 사람들의 정신적 가치 가운데 하나였다. 투르크멘의 자존심과 그들 국가의 주된 매력은 - 세계 최상의 말(horse)- 아칼테킨(Akhaltekin) ()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정신적 지도로서의 Akhaltekin은 경제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투르크메니스탄 경제의 상호작용 역할을 할 수 있다.

The national symbol represents symbol of a country and people of a country which are based on national traditions and political, social and cultural views. In this regard, the national flag and emblem of Turkmenistan show all symbols on the state of Turkmenistan and Turkmen people well. Especially Akhaltekin horse in the coat of arms represents the ‘pride of Turkmens’. Akhalteke horse as ‘spiritual value’ is a source of pride for the Turkmen people.


Programme

The 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of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ve technologies in the prosperous epoch of the powerful state», The Academy of Sciences of Turkmenistan, on June 12-13, Ashgabat, Trukmenistan

 


Turkmenistan Conference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경제적 잠재력과 인간자원(Human Resources)

홍성민(중동경제연구소장)

 

경제발전은 한 국가가 정치, 경제 및 국민의 사회적 복지를 증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경제적 잠재력이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한 한 국가의 총체적 능력을 말한다. 경제성장은 인간개발이 없이는 지속가능하지 못한 것이다. 아울러 인간자원은 경제개발 또는 발전의 중개자로서 매우 강력한 요소이다.

구르방굴리 베르디무함메도프(Gurbanguly Berdymuhamedov)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은 2017217일 공식적인 취임행사에서 국가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확인된 과업을 선언하였다.

베르디무함메도프 대통령은 그 연설에서 교육받은 세대는 조국의 힘임을 강조하였다. 특히 그는 취임식에서 인간자원(human resources)의 개발을 역설하였다.

지정학적으로 투르크메니스탄은 주요 고속도로와 파이프라인 네트워크인 유라시아대륙횡단철도(Eurasian Continental railroad bridge)를 포함하는 신 실크로드(New Silk Road)의 교차로에 자리잡고 있다. 중국과 TAPI (TurkmenistanAfghanistanPakistanIndia Pipeline)”에 대한 새로운 파이프라인들은 국제시장에서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2013년 중국에 의해 시도된 실크로드 경제벨트(Silk Road Economic Belt)”는 아시아 국가들과 새로운 협력을 가져올 것이다.

경제발전을 위한 한 국가의 잠재력은 물질 및 인간자원의 풍부함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나는 이 점에 특별히 주목하고 싶다. 인간자원(Human Resources)은 한 국가의 경제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도정신(guiding spirit)’으로서의 사회적 요소는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전통, 관습, 가치 및 신념을 포함한다. 무엇보다도 경제발전의 초기단계에 있어서 농촌 지역의 '정신적 개혁(mental reform)'은 매우 중요하며 마을에서 젊은이의 훈련은 사회의 근대화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확실히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제적 잠재력은 총인구 가운데 60% 이상을 차지하는 근로연령인구로 구성된 인구구조에서 유리한 요소를 갖고 있다. 이점을 고려하면, 투르크메니스탄의 인간자원은 성장엔진(growth engine)으로서 커다란 잠재력을 갖고 있다. 투르크멘 자존심의 정신적 상징으로서 말(Akhaltekin)은 젊은이들을 연합하고 농촌사회를 결합하는 힘으로서의 역할을 하기에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제는 발전할 수 있고 성공적 복지국가를 실현할 수 있다.

Note: This is an excerpt of the text at the conference «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ve technologies in the prosperous epoch of the powerful state», on June 12, Ashgabat, Turkmenistan.   SUMMERY  PRESENTATION


RIES Activity

 «강력한 국가 번영기에 있어서 과학, 기술 및 혁신적 기술»에 관한 투르크메니스탄 국제컨퍼런스, 201761213, 아시가바트 투르크메니스탄

 

The Opening Ceremony of the 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홍성민 중동경제연구소장 2017612일 오프닝행사에서 주제발표를 하였다.

 

The Awarding Ceremony of Winners of the Research Competition among Young Scientists

Technology Center에서 수상자 시상식이 개최되었다.

 

Concert of Masters of Art and Culture Dedicated to the Science Day

과학의 날에 개최된 예술의 전당 콘서트는 Ashgabat Cultural Center에서 열렸다.


Turkmenistan Research

오구즈한(Oguzhan)”으로 명명된 아시가바트 신 공항(空港)

아시가바트 신 공항이 2016년 재건축되어 문을 열었다. 5층짜리 신공항은 Central Asian state carrier Turkmenistan airlines의 로고를 모방하여 거대한 새(giant bird’의 형상으로 건설되었다.

아시가바트 신 공항은 큰 규모와 첨단시설이 투르크메니스탄의 전통적 상징물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특히 놀란 점은 터미널을 긴 통로를 한참 지나 비자(Visa)를 얻고 나니 자동화된 안면인식기’(좌측 사진 연두색 기계)가 나타났다. 난생 처음 보는 기계라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 테러(terror)가 만연한 시대에 필수적 선택이라 할 수 있었고 투르크메니스탄은 선도적으로 첨단산업을 받아들이고 있다고 생각했다.

더욱 더 놀란 점은 담배(cigaret)2갑까지만 반입이 허용되었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아시가바트 시내 전구역이 <금연지역>이었다. 이 또한 세계적 추세에 대한 앞선 걸음으로 이해해야할 것 같다. Source: http://polimeks.com/en/buildingdetail/46/6/ashgabat-international-airport

 

카페트 박물관과 전통시장


 


This publication is consisted of  Korean, English, Arabic and the other languages concerned. The contents of the newsletter do not necessarily reflect either the position or the views of  KIME.

종합연소식

중동소식

예멘소식

KMEA 소식

RIES Newsletter

KIME Newsletter

KYC Newsletter

KMEA Newsletter

중동경제연구소  Korea Institute of the Mideast Economies (KIME)

Publisher: Dr. Seong Min HONG, Editor: Dr. Joo Heon KANG

Kwanak P.O. Box 49, Seoul 08775, Korea, Tel: 82-2-876-4249, Fax: 82-2-876-4349.


Copyright ⓒ KIM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