洪性敏의 中東地域   The Middle East

SAME


Home| About | 추억의 홈| 게시판| 방명록| English

중동지역을 연구하는 일은 마치 사막에서 신기루(mirage)를 발견하는 것처럼 신비롭다. 아랍-중동을 이해하는 일이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아가는 것처럼 쉽지 않다. 사막엔 열사(熱砂)의 모래바람이 있는가 하면 홍수도 있다. 황량한 사막에 바위와 돌이 있는가 하면 푸른 초원에 양떼가 뛰노는 초원도 있다. 시바의 신전이 있는가 하면 피라미드가 있고, 예수의 십자가와 이슬람 성전도 있다. 낙타와 유목민, 베두윈(Bedwin)이 있는가 하면 최첨단 미사일도 있다. 그래서 중동을 연구하는 이는 낯선 외국어와 복잡한 이질적 문화의 충격을 흡수해야 한다.

중동경제를 연구하고 이 땅에 중동학을 뿌리 내려야겠다는 각오로 1993년 종합경제사회연구원을 창립하고, 곧 이어 부설 중동경제연구소를 설립한 것이 엊그제 같은 데--- 벌써 대학에서 중동경제를 강의 한지도 25년의 성상을 헤아리게 되었다. 그 과정에 정말 잊지 못하는 일이 1991년 통일조사단의 일원으로 예멘을 다녀와서, 예멘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갖고 한국예멘교류센타를 개설하고 한 나라의 국가연구, 즉 예멘학을 다시 시작한 것도 무척 의미 있는 일 중 하나였다.

충북 중원에서 태어난 경암(鏡巖) 홍성민(洪性敏)은 청주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동 대학원 중동지역과, 동 무역대학원을 거쳐 청주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후 1981년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아랍어 및 중동경제를 가르치기 시작한 것을 필두로 현재까지 대학에서 중동경제에 관한 강의와 연구를 계속해오고 있다.

더욱이 지역학 연구의 중요성을 절감한 나머지 1993년 종합경제사회연구원을 설립하여, 현재는 중동학 연구를 위한 중동경제연구소와 국가연구를 위한 한국예멘교류센타를 부설 연구기관으로 두고, 원장의 직을 겸하고 있다.

비록 내 놀만한 학문적 업적이 없기는 하지만, 중동 경제 연구에 애착을 갖고 연구하는 자세로 이 페이지를 개설하였으니, 많은 참여와 조언으로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2006년 7월 20일 

 

Ye06051 736.jpg

Let's go Arabia Felix.

홍성민 Seong Min Hong


경암(鏡巖) 홍성민(洪性敏) Seong Min Hong  

홍성민(洪性敏)은 충북 중원군 출생으로 청주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학사), 동 대학원 중동지역과(석사) 및 세계경영대학원에서 수학하고 청주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아호는 경암(鏡巖)으로 중동경제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학자이다.

1981년 한국어국어대학교에서 중동경제 및 중동지역학 강의를 시작으로 건국대, 명지대, 청주대 및 한성대 등에서 중동경제와 한국경제를 강의하였고, 현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연구교수, 국립경찰대학교 외래교수로 중동학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1991년 현 통일부의 통일문제조사단의 일원으로 남북예멘을 방문하였고, 한국학술진흥재단 지원의 '21세기 이슬람문명권 연구단'의 일원으로 이라크, 이란 및 리비아 현지 학술조사 활동을 수행하였다.

1993년 지역학 연구를 목적으로 종합경제사회연구원을 창립하고, 부설 중동경제연구소와 한국예멘교류센타를 개설하여 그 대표의 직을 겸하고 있다.

한국언론연구원(OPEC 및 자원경제), 중앙경찰학교(한국경제), 중앙공무원교육연구원(중동정세), 삼성인력개발원 지역전문가 과정(중동경제)의 초빙교수로 중동학 관련 강의를 하였고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수원 전문위원을 역임하였다.

한편 일본중동학회 정회원으로 일본은 물론 터키 및 몽골 국제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를 하였고, 1999년 리비아 정부초청 "21세기 세계 공동체의 위기"라는 제하의 국제세미나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였으며, 2005-6년 예멘 정부 초청으로 통일 15 및 16주년 기념식에 참석하였다.

주요 저서로는「중동경제론」(명지출판사, 1991), 공저로는「제3세계와 중동정치·경제」(박영사, 1984), 「현대이슬람경제론」(집문당, 1987),「중동경제의 이해 (1), (2), (3)」(한울 아카데미, 2004-6) 외 다수, 그리고“국제석유시장과 걸프OPEC의 석유정책", “중동 평화질서와 경제협력", "Commercial Relations between Korea and the Middle East in the Medieval Ages", "Korean Studies in Yemen", "Moderniza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in the Korean Economy" 외 다수의 논문들이 있다.

홈페이지는 www.hopia.net  이다.

* 2006년 [행운의 아라비아: 예멘] 책자 발간시 지은이 소개에 쓴 내용임.

 

종합경제사회연구원

중동경제연구소

한국예멘교류센타

아랍중동교류협회


 Kwanak P.O. Box 49, Seoul  08775, Korea, Tel: 82-2-876-4249, Fax: 82-2-876-4349   Copyright ⓒ RIES. All rights reserved.